레빗 2024 업데이트 내용 - 인터페이스 및 지형 작성 방법 개편

반응형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에서 자주 사용되는 Revit. Revit은 BIM에 속하는 프로그램 중 Autodesk사에서 배급중인 프로그램입니다. AutoCAD덕을 많이 본 것인지는 몰라도 많은 사람이 BIM프로그램으로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이번 업데이트에서 파격적인 업데이트 몇 가지를 내놓으면서 경쟁 BIM 프로그램들에게 더욱 긴장감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업데이트 내용이 있는지 간추린 내용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evit2024 Sample Project - 작업화면(좌), 트윈모션 렌더화면(우)

 


업데이트 주요내용 요약

1. Dark Theme(검은색 배경 테마)

2. Reber Shape Details (철근 모양 디테일)

3. New Sample Projects ( 새로운 샘플 프로젝트 )

4. TwinMotion update ( 트윈모션 관련 업데이트 )

5. TopoSolid ( 지형편집 업데이트 )

ETC...


1. Dark Theme(검은색 배경 테마)

 기존의 Revit에서는 흰색 배경을 사용합니다. 이것에 익숙해져 있다 보니, 더욱 그냥 익숙한 형태가 되었었습니다. AutoCAD를 주로 사용하는 우리 직군에서는 흰색 화면이 눈에 피로도를 높이기도 하고, 오히려 비직관적인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는 판단을 한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조금 더 편의성을 높이고, 직관적일 수 있는 Dark Theme(검은색 배경 테마)를 개선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실상 이전 버전들에서도 Dark Theme(검은색 배경 테마)는 사용이 가능하긴 했습니다. 다만 옵션에서 세팅하고, 다시 찾아서 변경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번에 바뀐 내용으로는 리본메뉴의 위치로 적용된 부분도 한 몫하였습니다. < 리본메뉴 - 뷰 - 우측 끝에 위치한 캔버스테마 >를 클릭하게 되면 작업화면의 배경색을 손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흰색 검은색만 가능) 해당 업데이트는 의미가 엄청나게 클지는 솔직히 실감나지는 않지만 사용자 편의성에 주안점을 둔 UI(User Interface) 업데이트라고는 해석됩니다.

Dark Theme(검은색 배경 테마)
캔버스테마

 

2. Reber Shape Details (철근 모양 디테일)

  기존 Revit2023버전에서도 철근배근 디테일은 편집이 가능하긴 했습니다만, 세부적인 사항에서는 편집이 불가능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특성(Properties)에서도 배근의 정렬방향을 바꾸는 틀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기준에 맞춰 정렬하는 형식과 더불어, 특성(Properties)에서 어떤 것을 기준으로 정렬할 것인지를 설정할 수 있게 바뀌게 되어 더욱 의미 있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걸로 완벽해졌다고는 할 수 없지만 발전하고 있는 방향을 봤을 때는 머지않아 보다 완벽한 BIM이라고 할 수 있는 형태를 갖추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Revit2018에 비해 지금 구조와 건축의 연관성 정도를 생각한다면, 의미라기보다는 확신으로 보일 만큼의 성과라고 생각됩니다.

Align to Path 철근 배근 형식
Parallel to Face 철근 배근 형식

 

3. New Sample Projects ( 새로운 샘플 프로젝트 )

 기존에 있던 Sample Project가 분야별 Sample Project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또한, 트윈모션 업데이트까지 이루어지면서 렌더샘플까지 렌더로 저장해 놓은 형태를 잡으며, 더욱 디테일한 Sheet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물론 기존에 있던 시트 샘플도 디테일했었습니다만 이번 업데이트 샘플은 더욱 디테일하게 가이드를 주고 있어, 처음 발을 들여놓는 초임자에게 바람직한 가이드를 준다는 데에 더욱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Sample sheets by occupation by Revit2024
Sample sheets by occupation by Revit2024 - Architectural

 

4. TwinMotion update ( 트윈모션 업데이트 )

 트윈모션을 기존에는 따로 깔아서 실행했었다면, 이제는 Autodesk에 로그인했을 경우, 연동을 별도로 할 필요 없이 작업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편의성 업데이트 정도 됩니다. 큰 의미는 없지만 익숙해지게 되면 이것 또한 UI업데이트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Twinmotion Render with Revit2024 update

5. TopoSolid ( 지형편집 업데이트 )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의미 있는 업데이트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존의 Topo modeling 같은 경우, 두 가지의 제한적인 부분이 있었습니다.

 1. 등고파일이 있어야만 작업이 가능하다. 그렇지 않다면 등고선 라인을 따라 그려야 한다.

2. 두께를 줄 수 없기 때문에 닫힌 형태 혹은 계단식 콘타를 만들 수 없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점을 찍어 등고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고, 이 점들을 선택하여 높이를 조절하는 방식을 사용하다 보니, 보다 편리한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등고선을 일일이 점을 찍어 표현하는 데는 한계가 명확했습니다. 지형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만 접근할 수 있는 방식이다 보니, 보통은 그려진 캐드도면, 혹은 측량이 완료된 토목도면을 활용하여 작업하기 일쑤였습니다. 대략적인 모델링에는 취약한 면이 있었습니다. 이번의 업데이트는 모든 사용자가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node방식을 채택하면서 기댓값이 많이 높아져 있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TopoSolid형태의 지형 모델링
TopoSolid의 지형 모델링 - node 편집 예시


이렇게 Revit 2024 버전 업데이트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유튜브채널을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및 출처영상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