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Ai 렌더 - Veras render(베라스 렌더)

반응형

 

AI(Artificial Intelligence) - 인공지능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능력, 지각능력을 인공적으로 구현하려는 컴퓨터과학의 세부분야 중 하나이다. 자연 언어의 이해, 음성 번역, 로보틱스, 인공 시각, 문제 해결, 학습과 지식 획득, 인지 과학 등에 응용된다. 인간을 포함한 동물이 갖고 있는 지능 즉, Natural Intelligence와는 다른 개념이다.

지능을 갖고 있는 기능을 갖춘 컴퓨터 시스템이며, 인간의 지능을 기계 등에 인공적으로 시연(구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범용 컴퓨터에 적용한다고 가정한다. 이 용어는 또한 그와 같은 지능을 만들 수 있는 방법론이나 실현 가능성 등을 연구하는 과학 기술 분야를 지칭하기도 한다.

Midjourney - (미드저니)

인공지능 연구소이자 해당 연구소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다. 영어로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이미지 파일을 삽입하면 인공지능이 알아서 그림을 생성한다.

출처 : Midjourney-나무위키

 

 

최근 Ai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그럼과 동시에 창작의 경계에 대한 열띤 토론이 진행중이다. 어디까지가 창작일 것이며, 레퍼런스(reference)는 과연 어느 실력까지 허용할 것인가 이다.

이런 와중 미드저니와 같은 ai 프로그램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우리 인테리어건축에서도 ai프로그램이 몇가지 생겨나고 있다. 이중에 주목할 만한 부분은

' 에이 ~ 그래도 사람이 낫네 '

의 안도가 아닌,

'인공지능이 사람의 창의성을 따라잡는데 얼만큼의 시간이 걸릴 것인가?'

의 준비가 더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앞에 설명한 미드저니는 이미지의 합성 즉, 시각디자인, 아트웍 파트에서의 sensation이였다면, Veras는 Rendering을 하는 모든 직군에 sensation을 줄 프로그램이 아닐까 한다.

물론, 아직 완벽한 프로그램은 아니다. 부분적으로 완벽하지 못한 부분도 분명 있고, prompt를 명확히 명시한다고 해도, 인지하지 못하는 부분은 분명 존재한다.

하지만 퀄리티적인 부분은 손색이 없다.

클라이언트에게 초보자가 가져갈만한 이미지를 만드는데 굉장한 의미가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된다.

 

 

Vearas의 설치 및 무료사용

https://www.evolvelab.io/veras

▲홈페이지

위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설치가 가능하다.

Education 버전은 과연 금액이 어떨 것이며, 지원사항은 어디까지 떨어질지는 의문이다

 

기본적으로 30장의 샘플렌더링

을 돌릴 수 있는데 여기까지가 무료 지원이고, 달 결제로는 $49를 사용하게 된다. 연결제를 사용하면 $34를 결제하게 된다.

한국돈으로 매달 65,000원 정도의 금액을 쓰면 사용이 가능한 부분이다.

 

초보자라면 충분히 투자의 가치가 있는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겠다.

지원 프로그램은 Revit / Sketchup / Rhino 까지는 지원이 된다. 건축, 인테리어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까지는

지원하겠단 내용으로 보인다.

추후에는 어디까지 지원이 될지 나온 내용은 없다.

 

아래의 예시부터는 스케치업을 활용한 예시를 보여보도록 하겠다.

 

 

 

Veras의 사용 방법

 

무료 평가버전을 선택하여 설치를 하면 툴바가 나온다.

 

이 툴바를 누르고, 모델링 참고 정도, 재질 참고 정도를 설정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prompt를 어떻게 적느냐 인데, 상세하게 적을 수록 좋다.

위의 모델링 예시로 렌더 테스트를 해보겠다 . Prompt는 영문으로 번역기를 돌려서 작업해야 한다

 

 

번역기 링크

 

Google 번역

사용 중인 브라우저에서는 음성 입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translate.google.co.kr

 

 

설정 prompt별 렌더 이미지 확인.

 

Prompt : 화이트 벽 페인트와 천장 간접조명, 사진에는 역광을 사용한다. 바닥은 테라조 타일을 깐다. 창 밖에는 도시가 펼쳐져 있어야 한다.

 

prompt설정과 material 참조, modeling 참조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오고 pompt를 다르게 작업하면 또 다르게 나온다.

다른 prompt를 적용해 보도록 하겠다.

 

Prompt : 초록색과 분홍색의 매트한 재질을 사용하며 간접조명이 어우러지고, 밖은 어두운 도시로 셋팅한다.

원하는 느낌을 사용하려면 좀 더 상세히 표현해야 하지만 그래도 퀄리티적인 부분은 손색이 없는 것을 볼 수 있다.

디자이너는 한번 사용해보길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