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etchup vray 6.1 기능 및 설정들 -Ligh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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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스스그룹 공식 홈페이지

 

V-Ray for SketchUp — Key Features | Chaos

See the complete list of lighting, shading and rendering features included in V-Ray® for SketchUp.

www.chaos.com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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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브이레이 라이트의 중요성

본론

- 브이레이에서 제공하는 라이트 정보

결론 

맺음말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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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nderer를 다룰 때 가장 중요한 것은 light라고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재질이나, 소스의 활용, 화각과 카메라의 각도, 리터칭센스, 렌더 셋팅 방식, 편집레이어 등 중요한 것이 많지만, light를 어떻게 사실적으로 배치하느냐에 따라 렌더의 품질이 우선적으로 갈립니다. 주광은 어디에 있는가 ? 보조광은 어디에 배치되어있나 ? 내가 설치한 조명은 실제 어떻게 빛을 뿜어내고 있는가 ? 하이라이트 번은 어느 정도로 조절하는 것이 맞는가 ? 위에 나열한 질문들에 대한 해답이 먼저 정리된다면 이후의 재질이나 카메라잡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럼 본격적인 개념을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카오스그룹 공식 홈페이지 내용을 참고하여 기술하였습니다.

본론 - light Information

LightGen

Light Gen은 각각 고유한 조명 시나리오를 나타내는 SketchUp 장면의 썸네일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새로운 V-Ray 도구입니다. 가장 좋아하는 형태를 선택하면 렌더링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sky에 대한 preset을 제공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기존에 hdr을 활용하는데 제한적이였던 부분을 해소해 주었다고 보면 좋겠네요,

LightMix

렌더링이 완료된 후 장면의 광원을 쉽게 미세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룹화하고 밝기, 색상, 조명 재료를 조정하고 최고의 프레젠테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렌더가 돌아가고 나면 light에 대한 편집이 까다롭거나 포토샵으로만 수정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LightMix는 Render Element에서 추가해 사용하게 된다면, Frame Buffer창에서도 수정이 가능해 집니다. 작업자 친화적 업데이트로 해석됩니다.

Adaptive Light

많은 조명과 이미지 기반 환경 조명이 포함된 장면에서 더욱 빠르고 깨끗하며 정확한 렌더링이 가능합니다.

Global illumination

강력하고 빠른 전역 조명을 사용하여 사실적인 실내와 인테리어를 렌더링합니다. 브이레이에서 활용하는 라이트 표현방식중 강력한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역 조명을 활용한 표현은 보다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Accrate Light

다양한 내장 조명 유형을 사용하여 모든 유형의 자연, 인공 또는 이미지 기반 조명을 렌더링합니다.

Sun & Sky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태양이 수평선 아래로 내려가는 동안에도 사실적인 일광, 일출 및 일몰을 시뮬레이션합니다. SketchUp 태양 애니메이션이 지원됩니다. dome light를 셋팅하기만해도 sky가 셋팅되어, 기존에 사용하는 sun light의 활용이 애매해지기는 했지만, 파워풀한 업데이트로 생각됩니다.

Procefural Clouds

V-Ray 하늘에 절차적 클라우드를 추가하고 유연하고 메모리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애니메이션을 적용하세요.

Light Analysis tool

새로운 조명 분석 렌더 요소를 사용하면 모든 장면의 실제 조명(Lux) 값을 쉽게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실제 조명을 분석할 수 있는 도구로 shadow tool을 활용한다면, 조금 더 실무에 적용이 자유로울 것 같습니다. 이 때, Forma를 활용한다면 더욱 활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Finite Dome Light

이 새로운 V-Ray Dome 조명 모드를 사용하면 정밀도가 향상된 모델 주변의 HDRI 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cosmos browser를 활용한다면 더욱 풍성한 렌더를 작업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결론

기존의 V-ray에서 점차 발전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점차 기대도 되지만 걱정도 됩니다. 디자인의 영역은 인간만의 것이 정말 맞는 것인가 ? 하는 부분에서 더욱더 열심히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포스팅하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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