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시작하는 말 - 참고링크(★필수★ )
본론
solid tool 사용 방법
solid tool 단축별 사용
solid tool 오류해결 방법
결론
맺음말
서론
스케치업에서 묶음을 하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묶음을 편집하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오늘은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때는 우리가 편집에 필요한 내용도 알아야 하기 때문에 꼭 루비를 설치하는 방법, Fixit101을 사용하는 방법을 숙지하고 하도록 해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먼저 꼭 확인하고 본론 내용 참고 해주세요.
본론
solid tool 활성화 방법
Solid tool은 toolbar의 빈 공간에서 우클릭을 한 뒤에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고정한 뒤 사용하심을 추천드립니다.
solid tool 사용 방법
Solid tool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객체 확인이 먼저 필요합니다. 우선 우측 패널인 Default Tray에서 Entity info에서의 내용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Solid가 아닌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묶음 내에 불필요한 객체가 포함된 경우
2. 입체가 아닌 면이 포함된 경우
3. 연속된 객체 사이에 분할된 선 혹은 면이 있을 겨우
4. 묶음 안에 묶음이 있는 경우
※ 여기서 묶음이란?
-> Group과 Component 상태를 의미합니다
solid tool 단축별 사용
Solid Tool은 총 6개의 아이콘이 있는데 이중에 3개만 집합으로써 사용하게 됩니다. 다른 것들은 명령이 제대로 먹지 않을 때 사용한다고 보면 좋습니다. 그래서 이번 파트에서는 3개의 집합형태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조건 : Solid의 묶음 상태여야 합니다.
1. Intersect(교집합) : 묶음 간 겹쳐져 있는 부분만 남깁니다.
2. Union(합집합) : 묶음을 하나로 합칩니다.
3. Subtract(차집합) : 선택한 묶음만큼을 빼냅니다.(첫 번째 선택 객체가 -로 생각하면 편합니다.)
solid tool 오류해결 방법
솔리드 툴이 먹지 않을 때, 위와 같은 오류창이 뜹니다. 이 메시지는 선택한 객체가 잠겼거나 솔리드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보통은 잠긴 것보다 솔리드가 아닌 경우인데 이 경우, Fixit101로 해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Fixit101은 아래에 기술해 두었습니다. 확인 후 따라 하시면 금방 해결될 것입니다.
※ 단, 면인 상태에서 묶음은 솔리드가 아닙니다.
※ 솔리드 = 고체 이기 때문에 면은 성립조건이 아닙니다.
결론
여기까지입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D
'SKETCHUP > 기초 - 모델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케치업 묶음 방법 - Group과 Component (2) | 2023.11.06 |
---|---|
스케치업 묶음 외의 객체 숨김 기능 - Hide model (1) | 2023.11.06 |
스케치업 기초 - 박스 만들기 및 편집 (SketchUp Pro - box drawing) (5) | 2023.10.30 |
Sketchup 단면 - Cllipper / Section 사용 하기 (17) | 2023.10.26 |
스케치업 기초 - 구 만들기 (make Sphere) (41) | 2023.10.19 |